"당뇨가 건선 때문?"…우습게 봤다 큰 병 만드는 피부 트러블 [2024.10.26]

반응형
SMALL

세계 건선의 날이 오늘, 1029일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세계 건선 협회연맹(IFPA)가 2004년 건선환자를 위해 지정했다고 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건선 입니다. 그것도 당뇨를 곁들인...

뉴스의 기사에서 인용한 부분은 보라색으로 표시했으며 이에 설명을 덧붙였습니다.

건선에 대해 자세히 보러 가봅시다~

 

1. 건선(Psoriasis)?

고혈압·당뇨병처럼 꾸준히 관리해야 하는 만성 염증성 피부 질환입니다.

 

피부 세포가 과도하게 빨리 생성되면서 피부에 붉은 발진과 은백색 비늘 같은 각질이 겹겹이 쌓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면역 체계의 이상 반응으로 인해 발생하는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입니다.

아주대병원 피부과 박영준 교수는 “일조량이 줄어들고 추위로 두꺼운 옷을 입으면 햇빛 자외선으로 인한 치료 효과가 줄고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피부 장벽이 망가져 피부 발진, 가려움증 같은 건선 증상이 심해진다”고 말했다.

-> 가을 겨울철이 되면 건선의 증상이 잘 생기는군요.

 

건선은 주로 팔꿈치, 무릎, 두피 등 외부 마찰이 잦고 자극이 많은 부위에 주로 발생하지만 몸 어디에든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할 경우에는 신체의 넓은 부위를 덮을 수 있습니다.

 

 

2. 건선 증상

  • 붉은 반점: 피부 위에 붉은 반점이 생기고, 이곳에 비늘 같은 흰색 또는 은색 각질이 쌓입니다.
  • 가려움증 및 통증: 가려움과 통증을 동반할 수 있으며, 긁으면 염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 건조함 및 갈라짐: 피부가 갈라지거나 피가 나기도 합니다.

3. 건선의 종류

건선으로 인한 피부 병변의 양상은 다양하다.

가장 흔한 판상 건선은 은백색 비늘을 덮은 붉은 판 모양의 발진이 생긴다.

이외에도 편도선염·인후염 등 상기도 감염을 앓은 후 온몸에 물방울 모양의 작은 발진이 돋아나는 물방울 건선,

오한·고열 등 증상과 함께 누런 고름 물집(농포)이 잡히는 농포성 건선,

온몸에 붉은 발진이 과도하게 생기는 홍피성 건선 등이 있다.

 

무릎·팔꿈치 등 부위에 붉은 반점이 생기거나, 각질이 눈에 띄게 늘거나, 손톱 끝이 하얗게 부서지거나 손발톱이 벌어지면 건선을 의심해야 한다.

1) 판상 건선 (Plaque Psoriasis)

가장 흔한 형태의 건선으로, 피부에 붉고 두꺼운 반점이 나타나고 그 위에 하얀 각질이 쌓입니다. 주로 팔꿈치, 무릎, 두피, 허리 등에 발생하며, 가려움증과 함께 통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2) 물방울 건선 (Guttate Psoriasis)

작은 물방울 모양의 붉은 반점이 몸 전체에 퍼지는 형태입니다. 주로 어린이나 청소년에게 나타나며, 종종 감염(특히 인후염) 후에 발생합니다. 크기는 작지만 여러 군데에 퍼질 수 있습니다.

3) 농포성 건선 (Pustular Psoriasis)

피부에 농포(고름이 찬 물집)가 형성되는 드문 형태의 건선입니다. 농포가 피부에 나타나며, 주로 손바닥과 발바닥에 발생합니다. 전신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열, 오한, 피로 같은 전신 증상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4) 홍피성 건선 (Erythrodermic Psoriasis)

피부의 대부분이 붉게 변하는 심각한 형태의 건선입니다. 온몸이 화끈거리며 피부가 벗겨지고, 심할 경우 열과 탈수를 유발할 수 있어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 형태는 다른 건선 치료 중단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역류성 건선 (Inverse Psoriasis)

피부의 접히는 부위(겨드랑이, 사타구니, 유방 아래 등)에 붉고 매끈한 발진이 생깁니다. 습한 부위에서 자주 발생하며, 피부가 자극받기 쉬운 부위라 쉽게 갈라지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손발톱 건선 (Nail Psoriasis)

손톱과 발톱에 생기는 건선으로, 손발톱에 작은 구멍이 생기거나, 두꺼워지고 변색될 수 있습니다. 이 형태는 손발톱이 부서지거나 손상되기도 하며, 관절염과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Nail pitting(조갑 함몰)이라고도 합니다.

7) 건선성 관절염 (Psoriatic Arthritis)

피부뿐만 아니라 관절에도 염증이 생기는 건선입니다. 관절이 붓고 통증이 발생하며, 치료하지 않을 경우 관절 손상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 건선의 경중을 보기 위해 전신 피부 면적을 100%으로 보고 건선이 있는 부분의 %를 확인

10% 미만은 경증, 10%이상~30%미만은 중등증, 30% 이상은 중증으로 봅니다.

3. 건선의 또다른 증상??

피부 증상뿐 아니라 다른 문제도 유발한다.

 

의정부을지대병원 피부과 한별 교수는 “여러 연구를 통해 건선이 전신성 염증 질환이라는 점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건선은 눈에 보이는 피부 병변이 작더라도 적극적인 치료가 중요한 배경이다. 건선을 오래 앓으면 전신 염증 반응으로 비만·고혈압·당뇨병 등 심혈관 질환 위험이 커진다.

 

염증이 관절까지 침범하는 건선성 관절염으로 손가락·발가락 같은 작은 관절이 붓고 뻣뻣해지다 관절이 틀어지면서 변형될 수 있다.

 

한림대성심병원 피부과 박은주(대한건선학회 홍보이사) 교수는 “건선은 동반 질환이 위험이 높은 전신 염증성 질환인 만큼 적극적 치료로 건선의 염증 반응을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피부 스트레스로 심리 상태도 불안정하다. 겉으로 드러나는 얼굴이나 팔다리 피부가 매끈하지 않아 자신감을 잃고, 수영장·도서관 등 공공장소를 가는 것을 최대한 피하려고 한다. 악수·포옹 같은 신체 접촉 등으로는 건선이 전염되지 않는데도 건선으로 인한 차별적 시선을 감내해야 한다.

 

4. 건선의 치료

박영준 교수는 “중증 건선 치료에 여러 생물학적 제제가 보편적으로 쓰이면서 피부가 완전히 깨끗하고 증상이 전혀 없는 상태인 PASI100을 달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건선의 피부 증상이 악화·호전을 반복하는 만성적 경과를 보인다는 것이다.

이주흥 교수는 “혈압·혈당이 조절돼도 치료를 중단하지 않는 것처럼 건선도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PASI100을 달성해도 치료를 중단하면 재발하는 경우가 흔하다. 만성 염증성 질환인 만큼 주기적으로 진찰받아야 한다.

 

삼성서울병원 피부과 이주흥 교수는 “목초액 등 의학적으로 검증되지 않는 민간요법에 의존하다 심각한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5. 치료 방법

  1. 국소 치료제: 스테로이드 크림, 비타민 D 유도체 등을 발라 염증을 줄입니다.
  2. 광선 요법: 자외선(UV)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3. 경구 약물: 면역 억제제나 비타민 A 유도체를 복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4. 생물학적 제제: 면역 반응을 조절하는 약물로, 중증 건선에 주로 사용됩니다.

생활 관리 방법

1) 피부 자극 최소화

건선 발병 후 피부에 상처가 생기면 그 자리에 건선이 발생할 수 있다. 한별 교수는 “각질을 떼어내거나 때를 밀거나 긁는 등 피부에 상처를 주는 행위는 건선이 악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각종 수술이나 침·뜸 등 피부에 자극을 가하는 치료 행위도 가급적 삼가야 한다.

 

때밀이와 과도하게 스크럽제를 사용하면 피부에 외상이 생겨 피부 건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누는 보통 약알칼리성으로 피부 장벽을 해칠 수 있으므로, 비누를 사용하더라도 순한 비누를 이용해야합니다.

 

2) 피부 보습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고 건조함을 피합니다.

피부가 건조하면 건선 증상이 더 심해진다. 건선 환자는 계절 변화에 따른 피부의 기능 조절 능력이 떨어져 피부가 쉽게 건조해진다. 박은주 교수는 "보습제를 꾸준히 바르는 것만으로도 염증 반응이 줄어들고 피부 장벽이 회복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장시간 목욕 또는 잦은 샤워, 사우나 등이 각질층의 수분과 피지막을 제거해 피부 건조를 유발합니다.

실내 온도가 너무 높아도 피부 건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금연, 금주

흡연은 특히 손·발바닥 농포성 건선과 관련이 매우 높다. 하루 한 갑 이상의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건선 악화 위험이 2배 이상인 것으로 보고됐다. 알코올도 체내 수분을 배출해 피부가 쉽게 건조해지면서 건선이 심해진다.

 

4) 스트레스 관리 / 생활습관, 충분한 수면

스트레스를 줄이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극적이거나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이나 음료를 피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스트레스는 중추신경계를 자극해 건선을 악화시킬 수 있다. 적절한 휴식과 충분한 수면을 가지고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6. 건선과 당뇨?

만성 피부질환인 건선에 감염되면 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미국 펜실베이니아대 연구팀은 성인 건선환자 8124명과 건선이 없는 일반인 7만6599명을 대상으로 4년간의 의료기록을 분석했다. 그 결과 전신의 표면적에서 건선이 발생한 면적이 차지하는 비율인 체표면적(Body Surface Area : BSA)이 2%인 건선 환자는 일반인에 비해 2형 당뇨병 발병률이 21%, BSA가 10%를 넘는 환자는 무려 64%나 높아 건선이 심할수록 당뇨병 위험도 높아지는 것을 확인했다. 증세가 가벼운 건선환자는 당뇨병 위험이 보통사람보다 평균 1.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증상이 심한 건선환자는 2배 높았던 것이다.

연구팀은 연령· 성별· 체중 등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는 다른 위험 요인들도 감안했지만 이 같은 건선과 당뇨병 사이의 연관성은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대해 연구팀은 건선의 원인인 자가면역 반응에 의한 염증이 당뇨병을 유발하는 인슐린 저항을 촉진하기 때문으로 판단했다. 변형된 면역 반응경로가 건선 환자들이 당뇨에 더 취약하게 만드는 것으로 추정한 것이다.

이와함께 연구팀은 건선과 당뇨병은 동일한 유전자 변이로 인해 발생하는 것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언급했다.

 

이어 건선에 감염돼 당뇨병 위험이 증가한다면 건선 환자에 대한 약물 처방이 당뇨병 발병 위험을 낮출 수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늘의 결론

꾸준한 관리와 지속적 치료. 건선도 당뇨처럼 만성질환이므로 치료와 관리를 소홀히 하지 맙시다!

출처

"당뇨가 건선 때문?"…우습게 봤다 큰병 만드는 피부 트러블 [건강한 가족] (naver.com)

 

"당뇨가 건선 때문?"…우습게 봤다 큰병 만드는 피부 트러블 [건강한 가족]

건선 바로 알기 건선은 고혈압·당뇨병처럼 꾸준히 관리해야 하는 만성 염증성 피부 질환이다. 팔꿈치나 두피, 무릎, 엉덩이 등 외부 마찰이 잦고 자극이 많은 부위에 주로 발생하지만 전신 피부

n.news.naver.com

 

https://my-doctor.io/healthLab/info/44/%EA%B1%B4%EC%84%A0%EC%9D%98-%EC%9B%90%EC%9D%B8%EA%B3%BC-%EC%A6%9D%EC%83%81-%EC%B9%98%EB%A3%8C%EB%B0%A9%EB%B2%95-%EA%B4%80%EB%A6%AC%EB%B2%95%EA%B9%8C%EC%A7%80

 

건선 원인, 증상, 치료방법과 관리법까지, 건선에 대한 모든 것!🧴 | 나에게 딱 맞는 건강 꿀팁

건선은 단순 피부 질환이 아니라 여러 복합적인 요인이 함께 작용하여 발생하는 면역학적 이상 피부 질환이기에 치료를 받되 그 목표를 완치로 두는 것보다는 증상 완화로 두는 것이 합리적입

my-doctor.io

 

https://m.cmcsungmo.or.kr/page/health/magazine/detail/313?p=1&s=5&q=%7B%7D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에서는 환자들이 진료과, 클리닉, 전문센터의 의료진 정보를 통해 진료 예약을 할 수 있으며 예약, 검사, 처방 등의 내역을 볼 수 있는 진료차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m.cmcsungmo.or.kr

 

https://www.bioti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801

 

[카드뉴스] 매년 10월 29일은 ‘세계 건선의 날’, 건조하면 심해지는 건선이란? - 바이오타임즈

[바이오타임즈] 매년 10월 29일은 ‘세계 건선의 날’이다. 세계건선협회연맹(IFPA)은 건선 질환에 대한 편견과 오해로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건선 환자들을 위해 2004년 세계 건선의 날을

www.biotimes.co.kr

-> 얘는 카드뉴스로 한번 보면 이해가 잘됨. 

 

https://www.health.kr/Menu.PharmReview/_uploadfiles/%EA%B1%B4%EC%84%A0%20%EC%B9%98%EB%A3%8C%EC%A0%9C.pdf

-> 건선 치료제 specific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