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 속 세균이 혈액에서도? 치주 질환 악화되면 당뇨·치매 위험 높일 수도 (2024.10.18)

반응형
SMALL

분당서울대병원 치과 이효정 교수, 진단검사의학과 김현지·박경운 교수팀은 치주염 등으로

악화된 불균형한 구강 미생물 환경이 전신 질환 발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밝혔다.

→ 치주염이 원인이 되어 전신질환이 결과로 나올 수 있다..?

치주염(periodontitis=gum disease)
: 잇몸과 치아를 지지하는 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
초기에는 잇몸염으로 잇몸이 붉은색, 부풀어 올라보이는 증상이 보이며, 심하면 출혈이 발생할 수있다. 

증상: 잇몸 붉어짐, 부풀어 오름 / 이 닦을 때 잇몸 출혈 / 입에서 악취 / 치아 흔들림 / 씹을 떄 불편함
원인: 플라크와 치석 ; 플라크는 세균의 집합체이고, 치석은 플라크가 경화된 것을 말한다.

 

우리 몸에서 약 2%의 무게를 차지한다고 알려진 미생물은 구강, 장, 피부 등 인체 곳곳에 다양한 군집을 형성하고, 복잡하고 정교한 생태계(마이크로바이옴)를 이루며 유익균과 유해균의 상호작용에 의해 질환 발병 혹은 예방에 영향을 미친다.

→ 마이크로바이옴, 즉 우리 몸은 좋은 세균, 나쁜 세균이 균형을 이루면서 산다. 

 

이러한 미생물 군집이 자리 잡은 대표적인 기관이 구강인데, 구강 내에는 천 종 이상의 균이 분포해있고 침 1ml에는 세균 5~10억 마리가 존재한다고 보고될 정도로 거대한 미생물 생태계를 이루고 있다.

→ 진짜 많네요. 기침 한번에 세균을 그렇게 많이 배출하다니.. 구강 청결을 잘해야하는 이유이기도 하네요.

 

또한 구강 미생물 환경의 악화가 당뇨병, 심혈관질환, 암, 치매 등 전신 질환 발병률 증가와 관련이 깊다는 사실도 잘 알려져 있다.

관련이 깊다 = 서로 연관성이 있다. 직접적으로 어떤 인과관계 등을 알지는 못했다는 거구나.

1) 치주 질환을 일으키는 구강 내 세균이 혈액을 통해(hematogenous route) 이동할 수 있다. -> 심장 질환, 암, 치매
Rajasekaran, J.J.; Krishnamurthy, H.K.; Bosco, J.; Jayaraman, V.; Krishna, K.; Wang, T.; Bei, K.
Oral Microbiome: A Review of Its Impact on Oral and Systemic Health. 
Microorganisms 202412, 1797. https://doi.org/10.3390/microorganisms12091797


2) 치주염은 잇몸의 세균 감염으로 인해 염증 반응을 일으키고, 이 과정에서 분비되는 사이토카인(TNF-α, IL-6 등)이 인슐린 신호 전달 경로를 방해하여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혈당 조절이 어려워질 수 있다.
당뇨병 환자들이 치주염이 빠르게 진행될 확률이 높다.

 

그러나 아직까지 구강에 존재하는 미생물 군집이 인체 전반의 마이크로바이옴, 나아가 전신 질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그 방식과 경로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제대로 밝혀진 바가 없었는데, 연구팀은 분당서울대병원에 저장된 치주염을 앓고 있는 환자와 건강한 환자에서 동시 추출한 게놈 DNA 데이터를 비교분석하는 메타게놈 연구를 통해 그 단서를 찾고자 했다.

게놈 DNA 데이터 분석: 유전자 지도를 작성하고 유전자 배열을 분석하는 연구 작업.
→ 치주염을 앓는 사람과  건강한 사람을 각각 비교해 염기서열을 비교 분석


연구팀은 치주염 환자와 건강한 환자의 ▲타액(침) ▲구강 벽 ▲구강 내 치태(플라크) ▲대변 ▲혈액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전체 염기서열분석을 진행했으며, 그 결과 치주염 환자타액과 치태에서 관찰되는 치주염 관련 미생물의 구성과 비율이 혈액에서도 동일하게 확인된다는 사실을 규명했다.

→ 타액과 혈액의 미생물 구성과 비율이 동일해?? 비슷한 것도 아니고 동일이라... 서로 영향을 주는 건가?

 

이는 치주염 등 치주 질환이 전신질환에 영향을 주는 기전을 확인하기 위한 마커(marker)로서 혈액이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이번 연구는 그간 밝혀지지 않았던 구강 건강과 당뇨병, 동맥경화, 암 등 다양한 전신 질환 간 관계를 규명할 수 있는 중요한 연구 결과로,

치주염 등으로 인해 악화된 구강 내 미생물 군집혈액에도 서식지를 형성하는 구강-혈액 미생물 축의 존재를 확인함으로써 구강 건강이 전신에 영향을 미치는 기전을 밝힐 단서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이효정 교수는 "구강 내 미생물 환경을 악화시키는 치주염이 전신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구강 건강 관리에 더욱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Journal of Oral Microbiology'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결론

치주염 등의 입 속 건강이 안좋으면 전신 질환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
근거는 입속 미생물 구성, 비율이 혈액과 비슷도 아닌 동일하다는 것
입 속 건강을 챙기자.






출처

 

1) 

조운, 치주질환으로 악화된 구강 미생물 환경, 전신 질환에 영향 가능성, Medigate(메디게이트뉴스), 24.10.18, https://medigatenews.com/news/2069640361

 

MEDI:GATE NEWS 치주질환으로 악화된 구강 미생물 환경, 전신 질환에 영향 가능성

왼쪽부터 분당서울대병원 치과 이효정 교수, 진단검사의학과 김현지 교수, 박경운 교수. 분당서울대병원 치과 이효정 교수, 진단검사의학과 김현지·박경운 교수팀은 치주염 등으로 악화된 불

medigatenews.com

 

2)

김태훈, 입 속 세균이 혈액에서도? 치주질환 악화되면 당뇨·치매 위험 높일 수도 , 경향신문, 2024.10.18, https://n.news.naver.com/article/032/0003327146

 

입 속 세균이 혈액에서도? 치주질환 악화되면 당뇨·치매 위험 높일 수도

치주질환으로 입 속의 미생물 환경이 악화되면 당뇨병, 심혈관질환, 암, 치매 등 전신질환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분당서울대병원 치과 이효정 교수, 진단검사의학과

n.news.naver.com

 

3)

Rajasekaran, J.J.; Krishnamurthy, H.K.; Bosco, J.; Jayaraman, V.; Krishna, K.; Wang, T.; Bei, K. Oral Microbiome: A Review of Its Impact on Oral and Systemic Health. Microorganisms 2024, 12, 1797. https://doi.org/10.3390/microorganisms12091797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