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더 알아보자 시리즈 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나토키나제입니다.
낯선데 뭔가 낫또랑 연관 있을꺼 같네요. 사진에는 혈행건강, 낫또, 정맥순환 개선제 이런 용어가 있네요.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1. 나토키나제(Nattokinase)란?
일본의 전통 발효식품인 나토에서 추출된 효소(**serine protease)입니다. 나토는 콩을 바실러스 나토(Bacillus natto)라는 박테리아로 발효시켜 만든 음식인데, 나토키나제는 이 과정에서 생성됩니다.
** 키나아제(kinase): 인산기를 전달하여 특정 분자의 화학적 특성을 변화시키는 효소, ATP에서 인산기를 떼어내 다른 단백질의 아미노산(주로 세린, 트레오닌, 티로신)에 붙이는 인산화반응을 촉매합니다.
** 세린 프로티아제(serine protease):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로, 활성 부위에 존재하는 세린(serine) 잔기를 사용하여 기질 단백질을 절단합니다.
2. 나토키나제 효능?
- 혈전 용해 효과: 나토키나제는 혈액 응고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피브린이라는 단백질을 분해하여 혈전을 녹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혈액을 얇게 하고 혈전 용해를 촉진하여 심혈관 건강을 지원하여 혈전 형성을 억제하고 혈류를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심혈관 건강: 혈액 순환 개선 효과로 인해, 고혈압, 심장병, 뇌졸중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거나 증상을 완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나토키나제(2000U)를 2캡슐씩 두달동안 투여 후 피브리노겐, Vll, Vlll 인자들의 혈장농도가 감소했다는 결론으로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 혈압 감소: 나토키나제는 혈관 내벽의 염증을 줄이고 혈류를 개선함으로써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 항염 및 항산화 효과: 일부 연구는 나토키나제가 항염 및 항산화 효과를 발휘하여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 세포 손상을 방지할 수 있다고 보고합니다.
- 노화 방지: 나또 추출물이 선충(Caenorhabditis elegans)에서의 연구에서 리포푸신 축적을 지연시킨 것으로 보고되었다. 리포푸신은 노화의 지표로 여겨지는 노화 색소로, 나또 추출물이 이 축적을 늦추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를 나타냅니다. 이는 나또가 노화 방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 Nattokinase is considered to be a safe, powerful, low cost, and all-natural supplement for the treatment of heart and cardiovascular disease. 라고 말할 정도입니다. (나토키나아제는 심장 및 심혈관 질환 치료를 위한 안전하고 강력하며 저렴한 천연 보충제로 간주됩니다.)
3. 나토키나제 안전성 평가
- 여러 연구에서 안전성이 입증되었으며, 미국의 National Science Foundation에서도 평가를 받았습니다.
- 임상 시험에서 부작용이 거의 없고, 일반적인 사용에서 낮은 독성 수준이 보고되었습니다.
- 두 달간의 연구에서도 심박수, 체중, 요산 수치가 안정적으로 유지되었습니다.
- FDA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고순도 NK 제품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 나토균배양분말(Nattokinase, 나토키나제)이 혈소판 응집 억제를 통한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규명돼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추가 인정
-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에 대한 임상 데이터가 부족하다는 것이고, 대부분의 연구는 쥐 등의 설치류에게 진행되었으니 효능을 맹신하거나, 기존 처방받은 약제를 포기하고 나토키나제를 복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4. 나토키나제 부작용?
- 일부 개인에게는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콩에 알러지가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합니다.
- 고용량 섭취 시 출혈 위험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출혈성 질환이 있는 사람이나, 혈액 희석제를 복용 중인 경우 출혈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일부 사용자는 위장장애, 메스꺼움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임신이나 모유수유하면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특정 약물과 상호작용할 수 있어, 특히 심혈관 약을 먹거나 항응고제와 함께 사용할 때는 전문가와 상담해야 합니다.
임상 연구에서 심각한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으나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5. 누가 먹는 것이 좋은가?
- 혈전증, 색전증 있거나 위험한 사람
- 죽상동맥경화
- 심장병(예. 협심증)
- 고혈압 환자
- 수족냉증과 같은 혈액 순환 장애
- 치질, 하지 정맥류
6. 얼만큼 먹어야 하나? / 언제 먹는 것이 좋은가?
일본을 비롯한 미국, 유럽, 중국 등 나토키나제의 하루 적정한 섭취량으로써 2,000FU(nattokinase 100mg섭취)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유로키나제**와 같은 의약품 혈전용해제는 혈액에 흡수되어 작용하는 시간이 4~20분으로 극히 짧은 반면,
나토키나제는 4~8시간으로 장시간 효과가 지속되며 취침 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유로키나제(urokinase)**: 혈전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는 효소로, 주로 혈전 용해제로 사용됩니다. 우로키나제는 신장 세포에서 처음 발견되었고, 혈액 속에서 플라스미노겐(plasminogen)을 활성화하여 플라스민(plasmin)으로 전환하는 작용을 합니다. 주로 신장 세포에서 생산되며, 혈액이나 소변에서도 발견됩니다. 의료용 주사로 투여받을 수 있으나 주로급성 심혈관계 응급 상황(예: 심장마비, 폐색전증, 뇌졸중)에서 정맥 주사 또는 동맥 주사로 사용됩니다.
7. 나토키나제 기전
단백질 분해 효소로, 혈전을 구성하는 피브린을 분해하여 혈전을 용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 fibrinolytic and thrombolytic agent
우선 장(특히 소장)에서 흡수가 되며 이후 작용을 합니다.
- 혈전 분해: 나토키나제는 피브린을 직접 분해하거나 플라스미노겐(plasminogen)을 활성화하여 혈액 내 피브린을 제거합니다. 이 과정은 혈전 용해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혈관 확장 및 혈액 점도 감소: 혈관을 확장하고 혈액을 더 묽게 만듦으로써 혈류를 개선하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직 임상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므로
뭐가 됐든 안전하게 적정량만! 과하게 섭취하지 말고 광적으로 먹지 맙시다!
출처
Weng Y, Yao J, Sparks S, Wang KY. Nattokinase: An Oral Antithrombotic Agent for the Prevention of Cardiovascular Disease. Int J Mol Sci. 2017 Feb 28;18(3):523. doi: 10.3390/ijms18030523. PMID: 28264497; PMCID: PMC5372539.
https://pmc.ncbi.nlm.nih.gov/articles/PMC5372539/
https://www.drugs.com/npp/nattokinase.html
https://www.foodicon.co.kr/news/articleView.html?idxno=6801
'의학 지식 > 더 알아보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난 저녁형 인간이야. 그래서 아침에 졸려... 진짜로? - 수면위상지연증후군 (2) | 2024.12.13 |
---|---|
중독성 있는 멜로디가 귀에서 멤돌아요..... 귀벌레 현상 (7) | 2024.11.02 |
비만 치료제 - 콘트라브 (Contrave ER) (6) | 2024.10.24 |
이소비텍신 (Isovitexin).... 다이어트 보조제? (9) | 2024.10.22 |
비만 치료제 - 큐시미아 (Qsymia) (5) | 2024.10.19 |